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이나는 유명한 가수들 노래의 작사가로 알려져있는데요

심지어 한때 저작권료 1위를 하기도 했으며 많은 예능에서도 종종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작사가 김이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제 블로그 포스팅에선 예능에 한두번 나오면서 주목받고 있는 작사가 김이나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김이나 남편 조영철, 김이나 학력, 김이나 저작권료, 김이나 몸매, 성형전 처럼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도 하나씩 알아보았습니다

 

김이나 프로필
생년월일 1979년 4월 27일 김이나 나이 만 38세

직업 작사가

가족 김이나 남편  조영철, 이복동생 케빈 킴

김이나 학력 미술사 전공
소속사 미스틱엔터테인먼트, 에이팝엔터테인먼트

김이나 인스타그램 사용

"김이나"

먼저 김이나는 작사가로서 가수들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는 않아 잘모르시는 분이 대다수 이시겠지만 과거 우결부터 시작하여 최근 라디오스타 같은 많은 예능에 출연하면서 대중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렇지만 본업인 작사가 신분으로는 작곡가 김형석과의 콤비로도 유명하면서 김이나 저작권료 1위를 하기도 했으며 특히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를 히트시킨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김이나가 누구인지 잘 설명이 되지 않는데 과거의 모습부터 현재 위치까지 조금만 살펴본다면 어릴적 고등학교 때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대학교에서 미술사를 전공했는데요

처음부터 작곡가로 목표삼은 것은 아니지만 음악 쪽 일을 지망해서 관련된 직종을 파다보니 작곡가에 도전하게 되면서 작곡가 김형석의 제안으로 완벽히 작사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로엔, YG 엔터테인먼트에서 기획을 담당하기도 하며 2003년쯤부터 작사가로 활동하였으며 제일 전성기였던 시기가 2008년부터 2010년까지라고 하는데요

 

당시 여러 소속사의 가수들 노래에 작사가로서 많이 참여하였고 그중에서도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가 대박이 난 이후 외부 작업이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민수 작곡가와 콤비를 이루어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노래들은 2집빼고 그 이후는 항상 함께하여 당장 Love, 어쩌다, 아브라카다브라, Sign이 모두 그녀의 작품이라고 하는데요

 

더불어 가사를 쓸 때 여러 명의 아티스트에게 영감을 받는다고 말한적이 있는데 주로 영감을 받는 아티스트는 다름아닌 gd와 타블로라고 합니다

 

이렇듯 많은 노래들을 작사하는 직업이 대중분들에게 알려지기는 쉽지 않은편이지만 김이나는 가인이 출연하던 우결에서 아름다운 미모를 보이면서 대중분들의 이목을 이끌었는데요

아무래도 직업이 작사가라고 하면 왠지 덥수룩한 이미지를 생각했지만 오히려 가인보다 예뻤다는 평으로 사랑을 받지만 오히려 자신은 관심을 받는 것에 민감한 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당시 너무 이쁜 얼굴로 인해 많은 대중분들이 김이나 성형전을 궁금해 하였지만 성형에 언급된 적이 없기에 말도안되는 사실이며 더불어 당시 김이나 몸매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그리하여 예능에 한번씩 모습을 보이더니 알게 모르게 인지도가 상승하게 되고 최근들어 인생술집, 라디오스타에 출연하면서 젊은층에게도 알려지고 주목받고 있는데요

최근 방송에서 언급한 내용을 줄여서 살펴본다면 라디오스타에 출연하여 작사가 김이나가 남편 덕분에 기회를 얻는다는 소문에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하며 무명시절 40분만에 쓴 곡이 대성공했음을 밝히기도 하였는데요

 

이어 김이나는 남편 조영철에 대해 당시 결혼을 했을때 일반 직장인이었고 작사가를 겸할 때였기에 오히려 이쪽에선 남편보다는 내가 선배라며 관련 소문을 일축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그녀는 이미 결혼을 한 아내로서 김이나 남편 조영철과 함께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는데 지금 그는 미스틱엔터테인먼트 대표로 음악 PD로 활동 중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직장인 출신의 그녀는 마감시간을 잘 지킨다는 이유로 작사봇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고 에피소드를 말하기도 하며 김이나 남편 조영철과 연애할 때보다 더 전화를 오래한 가수로 박효신을 지목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현재 아이돌들의 전문 작사가에서 슬슬 밀리는 분위기를 솔직하게 인정하기도 하며 트로트 작사를 향한 뜨거운 마음을 보여주어 그녀만의 색다른 매력을 보여주었다고 하는데요

한편 많은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김이나 저작권료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정확한 액수를 밝히기는 그렇지만 어마어마한 규모는 아니고 작곡 작사 다 합쳐서 최고의 저작권료를 기록한 박진영씨에는 한참 미치지 못한며 노래 한 곡당 작업비는 150만~200만원 정도다” 라고 김이나 저작권료에 대해 정확히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무튼 김이나는 저작권료 1위라고 불리는 이쁜외모를 가진 작사가로 예능에서도 그녀의 매력이 어필되면서 많은 대중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데 앞으로도 좋은 활동 보여주시길 바랍니다